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승복잔고[賸馥殘膏] 원미지(元微之)가 두보의 시를 칭찬하며 남은 기름과 남은 향기가 후세의 시인에게까지 혜택을 준다.”라고 하였다.

승부[乘桴] 잘못된 세상을 탄식하며 다른 곳으로 떠나고 싶어하는 것을 말한다. 논어(論語) 공야장(公冶長)()가 행하여지지 않는다. 나는 뗏목을 타고 바다에 떠서 가리라.[道不行 乘桴 浮于海]”라는 공자의 말이 실려 있다.

승부사[乘桴事] 난세(亂世)에 뜻을 얻지 못한 것을 말한다. 논어(論語) 공야장(公冶長)도가 행해지지 않으니, 뗏목을 타고 바다로 나가 볼까 한다.”는 공자의 말이 실려 있다.

승부수[乘桴叟] 공자(孔子)를 말한다. 논어 공야장(公冶長)()가 실현이 안 될 모양이니 떼를 타고 바다에나 뜨리라라고 공자가 말하였다.

승부옹[乘桴翁] 뗏목을 탄 늙은이라는 뜻이다. 공자가 말하기를 도를 실행할 수 없으니 뗏목을 타고 바다로 떠나고 싶다.”고 하였다. <論語 公冶長>

승부지[乘桴志] 떼를 타려는 뜻. 논어(論語) 공야장(公冶長)떼를 타고 바다로 떠가련다[乘桴浮于海]”라 하였다.

승부창해중[乘桴滄海中] 논어(論語) 공야장(公冶長)에 공자가 천하가 어지러움을 탄식하여 도가 행해지지 않는구나. 뗏목을 타고 바다를 항해하리니, 나를 따를 이는 유()일 것이다.”라 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