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십고십상[十考十上] 수령 임기 5년 동안의 최고의 성적이라는 말이다. 매년 2회에 걸쳐 근무 성적을 평가하는 것을 고()라 하고, 그 성적을 상··하로 표시하였는데, 10회 평가에 모두 상의 성적을 얻는 것을 십고십상이라 하였다.

십곡[十谷] 곡산의 고호인데 고구려 때의 이름이다.

십곡[什谷] 지금의 하남성 공현(鞏縣) 동북에 있는 계곡명이다.

십난[十亂] ()은 치()의 뜻으로, 주 무왕(周武王)에게 난신(亂臣) 10인이 있었는데, 그중에 무왕의 처 읍강(邑姜)이 들어 있다. <書經 泰誓>

십년마일검[十年磨一劍] 10년을 두고 칼 한 자루를 간다는 뜻으로, 어떤 목적을 위해 때를 기다리며 준비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십년좌박산령초[十年坐博山靈誚] 산골에 칩거하며 은자(隱者)인 척 행세한 속인의 작태를 산신령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으로, 남조 제() 공치규(孔稚珪)가 지은 북산이문(北山移文)’이란 글에 상세한 내용이 묘사되어 있다.

십년지계[十年之計] 십년의 큰 계획(나무를 심는 일).

십년지기[十年知己] 여러 해 친하게 사귀어 온 친구.

십년한창[十年寒窓] 오랫동안 두문불출한 채 머리를 싸매고 열심히 공부한 세월.

십년호해신은중[十年湖海新恩重] 박동량이 광해군 5(1613)에 일어난 계축옥사(癸丑獄事) , 인목대비(仁穆大妃)의 사주로 궁녀들이 유릉(裕陵)에 저주했다는 무고를 시인하여 폐모(廢母)의 구실을 삼게 했다는 혐의로, 인조반정 직후에 부안(扶安)으로 유배되고 다시 충원(忠原)에 양이(量移)되었다가, 10년만인 인조 10(1632)에 풀려나 전리(田里)로 돌아간 것을 말한다.

십년훈유[十年薰蕕] 향취와 악취는 군자와 소인을 비유한 것으로, 좌전(左傳) 희공(僖公) 4년에 하나의 향내 나는 풀과 하나의 악취 나는 풀을 같이 놓아두었을 경우, 십년이 가도 악취만 남게 된다.[一薰一蕕 十年尙猶有臭]”고 한 데서 온 말인데, 이는 곧 군자의 도는 사라지기가 쉽고, 소인의 도는 득세하기가 쉬움을 뜻한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