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약호[藥壺] 선경(仙境)이나 승경(勝境)을 가리키는 호천(壺天)을 말한다. 동한(東漢) 때 비장방(費長房) 여남(汝南)의 시장을 관리하는 시연(市櫞)의 직책을 맡고 있었는데, 시중(市中)에서 약을 파는 한 노옹(老翁)이 병 하나를 가게 머리에 두고 있다가, 저자가 파하면 문득 병 속으로 들어갔었다. 시중의 사람들은 보지 못하나 오직 장방(長房)이 누상(樓上)에서 보고 이상하게 여겨서, 찾아가서 두 번 절하고 술과 안주를 바치었다. 노옹은 장방의 뜻을 알고 말하기를 내일 다시 오너라.” 하였다. 장방이 아침에 갔더니 노옹이 데리고 병 속으로 들어갔다. 그 속에는 옥당(玉堂)이 굉장히 화려하고 맛있는 술과 좋은 안주가 가득 차 있었다. 실컷 마시고 나와서는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못하게 하였다. 후일 노옹이 누상에 와서 장방을 보고 나는 신선으로서 허물로 견책을 받아 인간에 왔더니, 이제는 기한이 다 되어 갈 터이니 따라가겠는가.” 하였다. 장방은 따라가서 깊은 산중에서 수도(修道)하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돌아왔다. <後漢書 卷82 方術傳下 費長房>

약호선[藥壺仙] 약호(藥壺)란 약을 파는 호공(壺公). 호공이란 신선이 저잣거리에서 약을 팔고 있었는데, 모두 그저 평범한 사람인 줄로만 알고 있었다. 하루는 비장방(費長房)이란 사람이, 호공이 천정에 걸어둔 호로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고는 비범한 인물인 줄 알고 매일같이 정성껏 그를 시봉하였더니, 하루는 호공이 그를 데리고 호로 속으로 들어갔는데, 호로 속은 완전히 별천지로 해와 달이 있고 선궁(仙宮)이 있었다 한다. <神仙傳 壺公>

약화[若華] 약목(若木)의 꽃. 약목은 곤륜산(崑崙山) 서극(西極)에 있다는 신목(神木)의 이름으로 그 나무에 붉은 꽃이 피어 그 빛이 대지를 비춘다고 하는 전설이 있다. 초사(楚辭) 천문(天問)해가 뜨기도 전에 약화는 어찌 그리 빛나는고.[羲和之未揚 若華何光]”라 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