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모지정[戀慕之情] 사랑하여 그리워하는 마음.

연목구어[緣木求魚] 나무를 타고 올라가서 고기를 잡는다는 뜻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일을 굳이 하려 함을 비유하는 말. 어떤 목적(目的)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手段)이 잘못된 경우에도 이 말을 씀. 사리상 불가능한 것을 말한다. 물고기는 본시 물에서만 사는 것인데 나무에 올라가서 고기를 찾는다면 얻을 수 없는 것은 너무도 분명하다. 그래서 사리상 도저히 불가능한 것에 비유한다. 맹자(孟子) 양혜왕상(梁惠王上)그러한 행위로 그러한 욕망을 구한다면 마치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찾는 것과 같다.”라 하였다.

연문[羨門] 연문은 묘문(墓門)을 말한다.

연문자[羨門子] 옛 선인(仙人)으로 이름은 자고(子高)이다.

연문후[燕文侯] 기원전 361년에 즉위하여 333년까지 재위한 전국시대 때 연나라 군주로 소진을 기용하여 합종을 행하여 진나라에 대항했다.

연미[燕尾] 제비 꼬리란 난()의 별칭이다.

연미복[燕尾服] 검은 비단으로 지은 남자용 예복. 저고리 앞쪽은 허리 아래가 없으며 뒤가 길게 내려와 두 갈래로 째져 제비 꼬리 같은 양복.

연미지급[燃眉之急] 눈썹이 (불이 붙어) 타 들어가는 듯이 위급하다. 매우 위급한 상황을 이른다.

연민작형박[燕珉作荊璞] 연석(燕石)과 민()은 옥()과 비슷하나 옥이 아니며, ()나라 변화(卞和)가 형산(荊山)에서 얻은 박옥(璞玉)은 천하의 보옥(寶玉)이다. ()나라 어느 사람이 연민(燕珉)을 박옥으로 알고 속은 일이 있었다.

 



Posted by 하늘구경 Trackback 0 :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