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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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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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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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떡!

 

-77호병 -

 

<수시>-----------------------------

절대평등한 입장에서 활약하면 매가 비둘기를 잡듯이 천하 사람의 코를 꿰어 잡을 수 있고, 상대차별의 입장에서 살면 거북이 껍질 속에 갇혀 있듯이 남의 손에 코를 꿰인 채 끌려다니게 된다. 만약 지금 여기에 갑자기 튀어나와서 "선의 궁극적인 경지에는 본래 절대평등도 상대차별도 없다. 그 아무것도 없는 데로 가서 어쩌겠다는 건가?"하고 묻는 자가 있다면 그에게 "절대평등도 상대차별도 없다는 너는 그 아무것도 없는 유령의 세계로 떨어져 버려 유령 생활을 할 것이다."라고 말해 줄 것이다. 자 말해 보아라. 어느 쪽이 검고 어느 쪽이 흰지를! 일정한 조문 같은 선의 규정이 있다면 그대로 하지만 없다면 종래의 관례를 따르거라.

 

<본칙>-----------------------------

어떤 스님이 운문스님에게 물었다.

어떤 것이 부처와 조사를 초월하는 말입니까?”

운문스님이 말하였다.

호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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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도 안한 말 묻는 이 참 많다만

너덜너덜 남루한 그 꼴들을 보아라

호떡으로 때우나 붙어 있지 않으나

지금 천하 중들 떡 붙이기 분주하네

 

-77餬餅 -

<垂示> 垂示云. 向上轉去. 可以穿天下人鼻孔. 似鶻捉鳩. 向下轉去. 自己鼻孔在別人手裏. 如龜藏殼. 箇中忽有箇出來道. 本來無向上向下. 用轉作什麽. 只向伊道. 我也知爾向鬼窟裏作活計. 且道作麽生. 辨箇緇素. 良久云. 有條攀條無條攀例. 試擧看.

<本則> . 僧問雲門. 如何是超佛越祖之談. 門云. 餬餅.

<> 超談禪客問偏多. 縫罅披離見也麽. 餬餅[/]來猶不住. 至今天下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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