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동정동감적[動靜洞感寂] 주역(周易) 계사 상(繫辭上)고요히 움직이지 않다가 느낌을 받으면 마침내 천하의 일을 통한다.[寂然不動 感而遂通天下之故]”라고 한 데서 온 말인데, 곧 마음의 영묘(靈妙)함을 말한 것이다.

동정서벌[東征西伐] 전쟁을 하여 여러 나라를 이리 저리로 정벌한다.

동정심존육이곤[動靜心存六二坤] 속마음은 곧고 바르게 하면서 외부에 드러내는 행동은 유순(柔順)하게 한다는 말이다. 곤괘(坤卦) 육이효(六二爻)는 지도(地道)를 상징하는 곤괘의 주체가 되는데, 그 효사(爻辭)정방형의 땅처럼 광대한지라, 익히지 않아도 이롭지 않음이 없느니라.[直方大 不習 無不利]”라고 하였다.

동정지부[彤庭持斧] 대궐 뜰에서 도끼를 손에 쥔다는 것으로, 곧 죽기를 각오하고 임금을 극간(極諫)하는 일이다.

동정춘색[洞庭春色] 동정(洞庭)에서 나는 귤()이 가장 유명한데 귤의 빛깔을 비유한 것이다.

동정향[洞庭香] 동정산(洞庭山)에서 생산되는 감귤을 말한다. 동정산의 감귤은 특히 껍질이 얇고 맛이 좋다고 한다. 동정호 근처에서 나는 것이 제일 향기롭다는데, 회수를 넘으면 탱자가 된다 한다.

동정호위근[動靜互爲根] 주렴계(周濂溪)의 태극도설(太極圖設)()은 동()하고 음()은 정()한데 동이 극도에 가면 정이 되고 정이 극도에 가면 동이 되어 서로 뿌리가 된다.”라 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