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박벌[薄伐] 시경(詩經)오랑캐를 가볍게 쳐서[薄伐玁狁]”라는 귀절이 있는데, ()의 선왕(宣王)이 오랑캐를 물리친 것을 칭송한 시이다.

박부주선료일생[拍浮酒船了一生] () 나라 필탁(畢卓)수백 섬의 술을 배에다 싣고 나서 한 손에는 게 다리 한 손에는 술잔을 들고 주지(酒池)를 떠다니면서 일생을 마쳤으면 좋겠다.”라고 말한 고사가 있다. <晉書 畢卓傳>

박빙여림[薄氷如臨] 마치 엷은 얼음(살얼음)을 밟는 듯이 한다. 매우 위험하고 위태로운 상황 또는 살얼음을 걸어갈 때에는 극히 조심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아주 위태로운 일을 조심스럽게 함을 이른다.

박사[亳社] () 나라의 사당을 말한다. 은 나라가 박()에 도읍하였기 때문에 그렇게 말한 것인데, 보통 망국(亡國)의 사당을 뜻한다.

박사복야[博士僕射] 박사는 서적을 관리하고 황제를 자문한 관직이고 복야는 박사를 지도하고 심사하는 관직이다.

박사암[朴思菴] 사암은 박순(朴淳)의 호이다. 서경덕(徐敬德)의 문인으로, 명종(明宗) 8(1553) 친시 문과(親試文科)에 장원한 뒤, 선조(宣祖) 5(1572) 영의정에 올라 14년간 재직했는데, 동서(東西) 당쟁이 격심할 무렵 이이(李珥)와 성혼(成渾)을 편들다 서인(西人)으로 지목되어 탄핵을 받고 은거하기에 이르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