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섭고란[威聲讋皐蘭] 한 무제(漢武帝) 때 표기장군(驃騎將軍) 곽거병(霍去病)이 험준한 고란산 아래에서 오랑캐를 섬멸하여 위명(威名)이 떨친 것을 이른다. <漢書 霍去病傳>

위성우가[渭城雨歌] 이별의 노래를 뜻한다. () 나라 왕유(王維)가 친구를 송별한 시에 위성의 아침 비가 가벼운 티끌 적시니 객사의 푸르른 버들빛이 새롭구나 그대에게 다시 한잔 다 기울이기를 권하노니 서쪽으로 양관을 나가면 친구가 없다오.[渭城朝雨浥輕塵 客舍靑靑柳色新 勸君更進一杯酒 西出陽關無故人]”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위성춘[渭城春] 왕유(王維)의 절창(絶唱) ‘송원이사안서(送元二使安西)’위성의 아침비 말끔히 씻긴 길 먼지, 객사 주위 버들가지 더욱 푸르게 단장했네. 그대여 이별주 한 잔 더 마시게나, 서쪽 양관 나가면 벗 만나기 어려우리.[渭城朝雨浥輕塵 客舍靑靑柳色新 勸君更盡一杯酒 西出陽關無故人]”라는 구절에서 비롯된 것이다.

위소랑[緯蕭郞] 어부(漁父)를 이른다. 위소는 쑥대를 엮는다는 뜻으로, 즉 게를 잡는 어부가 쑥대를 엮어 삼태기처럼 만들어서 게가 다니는 목을 막아 잡는데서 온 말이다.

위소왕[魏昭王] 기원전 295년 재위에 올라 277년에 죽은 위나라의 왕이다. 즉위초인 기원전 293년 진나라의 백기가 이끄는 진군과 이궐(伊闕)에서 싸워 대패하고 10여 만의 군사를 잃었다. 이어서 계속 진나라의 공격에 시달린 결과 하내(河內)60여 성과 하동(河東)의 땅 400여 리 및 안읍(安邑)의 땅을 진나라에 바쳐야 했다.

위쇄[餧殺] 위쇄는 상대를 형편없이 만듦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