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수비, 외교, 첩보, 모사, 선무

 

- 육도 제3편 용도 제18장 왕익[5] -

 

팔 다리 역할을 할 사람 네 명으로 하여금 무거움을 맡기며 어려움을 지탱하게 하고, 참호를 관리하게 하며, 성벽과 보루를 다스리게 하여 수비를 온전케 하는 것을 주관하도록 합니다.

재주가 통한 이 두 사람으로 하여금 빠짐을 줍게 하며 허물을 때우게 하고, 외국 손님을 응하고 만나 논의하고 이야기하게 하여 재앙을 없애고 맺힌 것을 풀게 하는 것을 주관하도록 합니다.

권모에 능한 이 세 사람으로 하여금 거짓을 행하며 특이한 짓을 꾸미고, 사람이 아는 바가 아니게 하여 무궁한 변법을 행하는 것을 주관하도록 합니다.

귀와 눈이 될 사람 7명으로 하여금 왕래하며 하는 말을 듣고, 변화함을 보며, 사방의 일과 군중의 정세를 살피는 것을 주관하도록 합니다.

손톱과 어금니가 될 사람 5명으로 하여금 군사의 위세를 드높이게 하며, 삼군을 격려하고 어려움을 무릅쓰며, 날램을 쳐서 의심되고 염려되는 바가 없게 하는 것을 주관하도록 합니다.”

 

- 六韜 第3篇 龍韜 第18章 王翼[5] -

股肱四人主任重持難, 修溝塹, 治壁壘, 以備守禦. 通材三人主拾遺補過, 應對賓客, 議論談語, 消患解結. 權士三人主行奇譎, 設殊異, 非人所識, 行無窮之變. 耳目七人主往來, 聽言視變, 覽四方之士, 軍中之情. 爪牙五人主揚威武, 激勵三軍, 使冒難攻銳, 無所疑慮.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