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체물[體物] () 나라 육기(陸機)의 문부(文賦)시는 정을 인연하여 화려해지고, 부는 사물을 체하여 청량해진다.[詩緣情而綺靡 賦體物而瀏亮]”고 한 데서 온 말인데, 그 주()에 의하면 ()는 사실을 서술하는 것이기 때문에 체물(體物)이라고 한다.”라고 하였다.

체상[體相] 본질을 체, 본질에 의하여 밖으로 나타나는 모양을 상이라고 한다.

체악영[棣萼榮] 체악은 원래 형제를 일컫는 표현인데, () 나라 주백기(周伯琦)기사(紀事)’라는 시를 지으면서 자주(自注)하기를 또 세 집안의 형제가 잇따라 급제하였으므로 체악방이라 불렀다.[又有三家兄弟聯中 號棣萼榜]”라고 하였다.

체용리[體用離] 체는 도의 본체이고 용은 사물의 응용을 말한다. 체용이 분리된다는 것은 청심과욕(淸心寡欲)해서 마음의 본체를 밝히니 도와 같은 데가 있지만 실상은 사물을 외면하므로 분리를 면치 못한다는 것이다.

체원[體元] ()은 선()의 뜻인데 선덕(善德)을 몸에 둠을 이른다. 춘추(春秋) 춘왕정월(春王正月) ()凡人君卽位 欲其體元以居正이라 하였다.

체원[體元] 임금은 원()을 체()하고, 신하는 원()을 조화(調和)한다는 말이 옛 글에 있다. 원은 천지의 덕의 근본을 말한 것이다.

체원삼화육[體元參化育] ()은 춘하추동 가운데 봄을 맡고 있으면서 그 나머지 여름, 가을, 겨울도 통괄한다. 주역(周易)의 단사(彖辭)()의 원()은 정말로 위대하다. 만물이 이로 인해 태동하니 하늘을 통괄한다.”고 하였다. 여기서는 봄이 원의 뜻을 따라 만물을 생육한다는 뜻을 말한 것이다.

체읍[涕泣] 눈물. 눈물을 흘리며 욺.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