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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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
도솔의 세 관문
-[제47칙]도솔삼관 -
도솔열 선사께서 도를 배우는 이에게 세 가지 통과해야 할 법문을 베풀어 물었다.
“번뇌의 풀을 헤치고 깊은 이치를 참구하는 것은 다만 견성(見性)하기 위한 것이니 지금 그대의 성품(性品)은 어디에 있는가?”
“자성(自性)을 알았다면 곧 나고 죽음에서 해탈했을 것이니 눈빛이 떨어질 때 어떻게 해탈하려는가?”
“나고 죽음에서 해탈했다면 가는 곳을 알 것이니 물·불·바람·흙이 각기 흩어지면 어느 곳을 향하여 가는가?”
<평창>---------------------------------
만약 능히 이 세 질문에 바로 이를 수 있다면 곳곳마다 주인이리니 연(緣)을 대하는 것이 곧 근본이라. 혹 그렇지 못하다면 거친 음식은 배부르기 쉬우며 잘게 씹으면 굶주림을 면키 어려우니라.
<송>---------------------------------
한 생각에 무량겁을 꿰뚫어 보니
무량겁의 일이 지금 여기에 있구나
이 한 생각을 뚫어볼 수 있다면
지금 꿰뚫어 보는 자를 꿰뚫어 볼 수 있으리
-[第47則]兜率三關 -
兜率悅和尙, 設三關問學者, 撥草參玄, 只圖見性, 卽今上人性在甚處. 識得自性, 方脫生死, 眼光落時, 作麽生脫. 脫得生死, 便知去處, 四大分離, 向甚處去.
無門曰, 若能下得此三轉語, 便可以隨處作主, 遇緣卽宗. 其或未然, 麤餐易飽, 細嚼難飢.
頌曰. 一念普觀無量劫, 無量劫事卽如今, 如今 破箇一念, 破如今 底人.
一念普觀無量劫, 無量劫事卽如今, 如今虛見破箇一念, 虛見破如今虛見底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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