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군은 집중시키고 적은 분산시켜라

 

손자병법6편 허실[03] -

 

  고로 적의 진형은 드러나게 하고 아군의 진형은 안보이게 한다. , 아군의 역량은 전부 한곳으로 집중할 수 있게 하고 적병은 분산될 수밖에 없게 한다.

  아군은 하나로 집중하고 적군은 10으로 분산하면 그 결과 열 사람이 한 사람을 공격하는 것이 된다. , 아군은 수가 많고 적병은 적어지게 된다. 이렇듯이 많은 수의 아군으로 과부족인 적병을 공격하면 아군과 싸워야 할 적은 곤경에 처하게 된다.

  아군이 공격할 장소를 적이 모르게 하라. 그 장소와 시기를 적이 모르고 있으면 적은 수비할 곳이 많아진다. 수비할 곳이 많아지면 병력이 분산되므로 아군과 싸울 적병의 수가 적어지게 된다.

  전면의 대비는 후면의 약화를 초래할 것이요. 후면의 수비는 전면을 소홀히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좌측의 대비는 우측의 약화를 초래할 것이요. 우측의 수비는 좌측을 소홀히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전후좌우를 전부 방어하려면 어느 곳이나 병력이 적어질 수밖에 없다.

  적병이 적은 이유는 아군을 수비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군이 많은 이유는 적병으로 하여금 아군을 방비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孫子兵法第六篇 虛實[03] -

故形人而我無形, 則我專而敵分. 我專爲一, 敵分爲十, 是以十共其一也, 則我衆而敵寡. 能以衆擊寡者, 則吾之所與戰者, 約矣. 吾所與戰之地, 不可知. 不可知, 則敵所備者多, 敵所備者多, 則吾之所戰者, 寡矣. 故備前則後寡, 備後則前寡, 備左則右寡, 備右則左寡, 無所不備, 則無所不寡. 寡者備人者也, 衆者使人備己者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