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독우청주[督郵淸酒] 술의 은어(隱語)로서 탁주(濁酒)는 평원독우(平原督郵)라 하는데, 평원에 격현(鬲縣)이 있었다. ()자는 격()자와 통하는데, 탁주를 먹으면 흉격(胸膈)에까지 밖에는 내려가지 않는다는 뜻이요, 좋은 청주(淸酒)는 청주종사(靑州從事)라 하는데, 청주에는 제현(齊縣)이 있다. ()는 제()와 통용(通用)하는 글자로서, 좋은 청주는 배꼽[]까지 내려간다는 뜻이라 한다. 독우(督郵)는 평원 지방의 과직 이름이요, 종사(從事)는 청주(靑州) 지방의 관직 이름이다.

독원[獨園] 급고독원(給孤獨園)의 준말로, 사원(寺院)의 별칭이다.

독위[毒熨] 병독이 있는 곳에 약물을 눌러 붙이는 것. 곧 고약을 말한다.

독의[獨倚] 홀로 서다. 외로이 살다.

독의루[獨倚樓] 두보(杜甫)의 시에 공업은 자주 거울을 보고, 행장(行藏 身世)은 홀로 다락에 기대었네.[勳業頻看鏡 行藏獨倚樓]”라는 명구(名句)가 있다.

독창근제[督昌覲帝] 고려 창왕(昌王)이 중국 명 태조(明太祖)를 직접 찾아가 사실을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다. 당시 신흥 제국인 중국 명() 나라와의 관계가 원활하지 못하여 명에서는 철령(鐵嶺) 이북의 땅을 자기들이 차지하겠다고 하였다. 이를 계기로 최영(崔塋)은 팔도도통사(八道都統使)가 되어 요동정벌(遼東征伐)을 착수했는데, 이성계(李成桂)의 위화도 회군으로 그 계획이 좌절되고 최영이 밀려난 후 이성계에 의하여 문하시중(門下侍中)이 된 이색(李穡)은 주장하기를 지금 국가 관계에 틈이 생겨서 왕과 집정(執政)이 친조(親朝)를 않고서는 해결할 수가 없는데, 왕은 어려서 갈 수가 없으니 늙은 내가 모든 책임을 질 수 밖에 없다.”라 하고는 자청하여 경사(京師)에 갔었다. <牧隱集 行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