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사록[沙麓] 사록은 춘추 시대 진() 나라 산의 이름이다. 노 희공(魯僖公) 14년에 이 산이 무너지자, 진 나라 사관(史官)이 점을 쳐보고는 후세에 성녀(聖女)가 이 땅에서 날 것이다.”고 하였는데, 과연 뒤에 한 원제(漢元帝)의 왕후가 여기에서 탄생하였으므로, 전하여 왕후의 탄생을 말한다.

사록[沙鹿] 사록은 하북(河北) 대명현(大名縣)에 있는 춘추 시대 진() 나라 토산(土山)인데 재앙의 조짐을 말한다. 춘추좌전(春秋左傳) 희공(僖公) 십사년(十四年)가을 8월 신묘에 사록이 무너졌다. 진 나라 복자(卜者) ()이 말하기를 ‘1년 후에 장차 큰 재앙이 일어나 나라가 망할 것이다.[秋八月辛卯 沙鹿崩 晉卜偃曰 斯年將有大咎 幾國亡]”라고 하였다.

사록[祠祿] () 나라 제도에, 대신이 파직될 경우 도교(道敎)의 궁관(宮觀)을 관리하도록 하여 특별한 직무가 없이 녹을 지급함으로써 우대하는 뜻을 보였다는 데서 나온 것으로, 특별히 맡은 일이 없이 예우로 받는 녹을 말한다.

사록[沙麓] 전설상의 산 이름인데, 성녀(聖女)가 태어날 조짐을 미리 보임을 뜻한다. 한서(漢書) 원후전(元后傳)“80년 후에 사록 땅에서 귀녀(貴女)가 태어나 천하를 일으킬 것이다.”라고 하였다.

사록경[沙麓慶] 사록(沙麓)은 산 이름인데 그 산이 무너졌는데, 후일에 그 땅에서 성녀(聖女)가 탄생하리라고 예언한 사람이 있었다. 그 후에 한나라의 원제(元帝)의 황후인 왕황후(王皇后)가 그 땅에서 낳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