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호[威弧] 별 이름. 문선(文選)에 실려있는 장형(張衡)의 사현부(思玄賦)위호를 휘어지도록 당겨 파총산의 큰 이리를 쏘리라.[彎威弧之拔剌兮 射幡冡之封狼]”라고 하였다.

위호[魏瓠] 쓸모없는 물건을 비유한 것이다. 장자(莊子) 소요유(逍遙遊)혜자(惠子)가 장자에게 위왕(魏王)이 나에게 큰 박씨를 주므로, 심어서 큰 박이 열렸다. 이를 쪼개 표주박을 만들었는데 넓기는 하나 얕아서 물건을 담을 수 없었다. 텅 비고 크지 않은 것은 아니나 쓸모가 없으므로 깨버렸다.’고 하였다.”라 한 말이 있다.

위호[威弧] 위력있는 활, 즉 무위(武威)를 뜻한다. 주역(周易) 계사전(繫辭傳) ()나무를 구부려 활을 만들고 나무를 깎아 화살을 만들어 그 이로움을 활용해서 천하를 제압한다.[弦木爲弧 剡木爲矢 弧矢之制 以威天下]”라는 말에서 나온 것이다.

위혼인[爲婚姻] 친척이 되다.

위화[魏花] 모란(牡丹)의 이명(異名)인데, 곧 미인의 아름다운 자태를 모란꽃에 비유한 말이다. 모란꽃을 본시 위씨(魏氏) 집에서 심었다 하여 위화라고 한다.

위환[魏桓] 위환(魏桓)은 후한 때의 은사(隱士), 환제(桓帝) 때에 자주 부름을 받았는데, 향인(鄕人)들이 벼슬길에 나가기를 권하자, 위환이 말하기를 벼슬을 하는 것은 뜻을 실천하기 위함인데, 지금 천수(千數)의 후궁(後宮)을 줄일 수 있으며, 만필(萬匹)의 구마(廐馬)를 감할 수 있으며, 좌우(左右)의 권호(權豪)들을 제거할 수 있겠는가?”하니, 모두 그럴 수 없다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위환이 탄식하며 말하기를 이 위환이 살아서 갔다가 죽어서 돌아온다면 제자(諸子)들에게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하고, 마침내 벼슬하지 않고 은거하였다.

위황[萎黃] 말라서 누렇게 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