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조사[漕司] 부세(賦稅)의 독촉 징수와 출납(出納상공(上供) 등의 일을 관장한 기관이다.

조사[造思] 생각을 하다.

조사[趙奢] 전국 때 조나라의 장군이다. 원래 세금을 걷는 전부(田部)의 하급관리로 당시 조나라의 권세가 평원군(平原君) 조승(趙勝)의 가노들이 징세에 불응하자 법을 엄격하게 적용하여 가노들을 처형했다. 이에 조사의 사람됨을 알아본 평원군이 조왕에게 조사를 전부의 총책임자로 천거했다. 그러자 조나라의 재정은 튼튼하게 되었다. 후에 장군에 임명되어 조군을 이끌고 출동하여 기원전 270년 한나라를 공격하기 위해 출동하여 연여에 주둔하고 있던 진나라의 군사들을 물리치고 한나라를 구원했다. 그 공으로 조사는 마복군에 봉해졌다. 장평대전을 지고 조나라를 패망으로 이끈 조괄은 그의 아들이다.

조사[祖師] 조사는 불가의 말로 원래 석가(釋迦)를 칭했는데, 선종(禪宗)의 창시자(創始者) 달마(達摩)를 가리킨다.

조사림[祖師林] 불교의 한 종파(宗派)를 창시한 선종(禪宗)의 달마(達摩)가 거처하던 숲을 가리킨다.

조사서래의[祖師西來意] 선불교(禪佛敎)에서 쓰는 화두(話頭)의 하나로서 달마(達磨)가 서쪽에서 온 뜻을 묻는 것인데, 즉 불법(佛法)의 근본 대의가 무엇이냐고 하는 것이다.

조사선[祖師禪] 선종(禪宗)의 용어로, 조사(祖師)들이 대대로 서로 전한 불립문자(不立文字) 교외별전(敎外別傳)의 선법(禪法)을 말한다.

조사선거산[趙奢先據山] 조사는 전국 시대 때 조() 나라의 장수이다. () 나라가 한() 나라를 공격하자 조 나라에서 조사를 대장으로 삼아 구원하게 하였는데, 군사(軍士) 허력(許歷)이 조사에게 간하기를 먼저 북산(北山)에 올라가서 점거하는 자는 이기고 뒤에 오는 자는 패할 것입니다.”하자, 조사가 그의 말에 따라서 즉시 1만 명의 군사를 산으로 올라가게 하였다. 진 나라 군사가 뒤늦게 이르러서 북산으로 올라가려고 하자, 조사가 군사를 풀어서 공격하게 해 대승을 거두었다. <史記 卷八十一 廉頗藺相如列傳>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