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승상[繩床] 새끼줄을 맨 의자를 말한다.

승선[承宣] 승선은 승지의 별칭이다.

승섭[僧涉] 전진(前秦)의 고승이다. 서역(西域) 사람으로 부견(苻堅) 때에 장안(長安)에 들어와 미래를 예언했었는데 많이 맞았으며, 또 주축(呪祝)으로 비를 내리게 하였다. <晉書 僧涉傳>

승승[承承] 자손이 차례차례로 이어받아 전함을 이른다.

승승장구[乘勝長驅] 싸움에서 이긴 기세를 타고 계속 적을 몰아침을 이른다.

승시[乘矢] 네 개가 한 묶음으로 된 화살을 말한다.

승심간서배[升沈看鼠輩] 쥐새끼는 명리와 세력만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비유한 말이다. 곧 세상의 험로에 명리와 세력을 추구하는 무리들이 한때 영광을 누리다가 다시 몰락하는 일을 되풀이한다는 것이다.

승여[乘輿] 천자의 수레. 천자는 지존이라 신하가 감히 모독하여 말할 수 없으므로 승여라 칭탁하여 말한다. 당률(唐律) 직제(職制)指斥乘輿 情理切害者斬이라 하였다.

승영영[蠅營營] 시경(詩經)앵앵 날아다니는 청승, 울타리에 앉았도다[營營靑蠅 止于樊]”의 인용으로, 아첨하는 소인들을 파리떼에 비유한 것이다. <詩經 小雅 靑蠅>

승운[承雲] 황제의 음악이다.

승인지거자재인지환[乘人之車者載人之患] 남의 수레를 타는 자는 그 사람의 걱정을 제 몸에 실어야 하고, 남의 옷을 얻어 입은 자는 그 마음속에 그 사람의 우환을 품어야 하며, 남의 음식을 얻어먹은 자는 그 사람의 일을 위해 목숨을 바쳐야 한다.[乘人之車者載人之患, 衣人之衣者懷人之懮, 食人之食者死人之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