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동교[東橋] 중국 장안성(長安城)에 있는 파교(灞橋)의 이칭으로, 동쪽에 있다고 해서 이렇게 부른다.

동교[東郊] () 나라 소광(疏廣)이 벼슬을 그만두고 시골로 내려갈 때 동대문 밖에서 송별을 하였는데, 그때 전송을 나온 수레가 수백 대나 되었다는 고사가 전한다. <漢書 疏廣傳>

동교별업[東郊別業] 별장 전원의 뜻과 같다.

동교요[董嬌饒] 전등여화(剪燈餘話)에 나오는 미인(美人)의 이름이다.

동구[東歐] 지금의 절강성 온주시(溫州市).

동군[桐君] 동군은 황제(黃帝) 때 사람인데 일찍이 약을 캐며 도()를 구하여 동려현(桐廬縣)의 동산에서 살았다. 초목(草木)과 금석(金石)의 성미(性味)를 잘 알아 삼품(三品)의 약물(藥物)을 정하여 약성(藥性) 4권과 채약록(採藥錄)을 저술하였다.

동군[東郡] 동쪽의 고을을 가리킨다.

동군[東君] 봄의 별칭이다. 봄의 신(). 봄이 오행(五行)상으로 동방(東方)과 목()과 청색(靑色)의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동제(東帝), 청제(靑帝), 청황(靑皇), 태호(太皥)등으로 칭하기도 한다.

동군미옥절[東君弭玉節] 동군은 봄을 맡은 동쪽의 신()을 말하고, 옥 부절[玉節]은 곧 봄 소식을 의미한다.

동궁[彤弓] 동궁(彤弓)은 붉은 활인데, () 나라 때에 제후(諸侯)가 전공(戰功)이 있으면, 천자(天子)가 동궁을 주는 것이다. 주 평왕(周平王)이 진 문후(晉文侯)를 방백(方伯)에 임명하면서 동궁과 노시를 하사한 데서 온 말이다. <書經 文侯之命>

동궁[東宮] 사시(四時)에 봄은 동쪽에 해당하는데, 주역(周易)의 진괘(震卦)는 장남괘(長男卦)로서 방위로는 동쪽이므로 동궁이라 한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