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동서[東序] () 나라 시대의 태학(太學)으로 이곳에서 국로(國老)를 봉양하기도 하였는데 서경(書經) 고명(顧命)대옥(大玉) 등은 동서(東序)에 둔다.”고 하였다.

동서계[東西階] 예기(禮記) 곡례 상(曲禮上)主人就東階 客就西階 客若降等 則就主人之階라고 보인다.

동선[銅仙] 동선은 한 무제(漢武帝) 때에 구리를 가지고 선인(仙人)이 손으로 쟁반을 받쳐들고 감로(甘露)를 받는 형상으로 주조한 기물(器物)이다.

동선[同船] 후한(後漢) 때 곽태(郭太)가 낙양(洛陽)에 노닐면서 고사(高士) 이응(李膺)을 처음으로 만났을 때 이응이 그를 대단히 기특하게 여기어 서로 친구가 되었는데, 뒤에 곽태가 향리로 돌아올 적에 수천 명의 선비들이 배웅을 나왔는바, 이때 곽태가 오직 이응하고만 함께 배를 타고 건너갔었다는 고사에서 온 말이다. <後漢書 卷六十八>

동선사한[銅仙辭漢] 임금이 도성을 떠나 파천(播遷)한 것을 가리킨다. 삼국 시대 위() 나라 명제(明帝)가 한 무제(漢武帝) 때 세워진 동선(銅仙) 즉 선인장(仙人掌)을 장안(長安)에서 낙양(洛陽)으로 옮기려 할 때 승로반(承露盤)이 땅에 떨어져 크게 소리를 내며 부서지자 동선이 눈물을 흘렸다는 동선사한(銅仙辭漢)’의 고사가 전한다. <三國志 魏書 明帝紀 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