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부견[苻堅] 전진(前秦)3대 임금. 이름은 문옥(文玉), 자는 영고(永固). 시호(諡號)는 세조(世祖). 저족(氐族) 출신. 2대 임금을 시해하고 즉위한 후 농경(農耕)을 장려하고 법제(法制)를 정비·확립하는 등 내치(內治)에 힘썼다. 376년 화북(華北; 황하 중·하류 지방)을 평정하고 전진의 최성기(最盛期)를 이루었다. 국력이 신장되자 천하 통일의 야망을 품고 383년 동진을 쳤으나 비수의 싸움에서 대패한다. 나라가 분열된 가운데 385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부견편[符堅鞭] 부견(符堅)은 전진(前秦)의 임금이다. 대거(大擧)하여 동진(東晉)에 침구(侵寇)할 때에 큰 소리 쳐 말하기를 나의 숱한 군사로 채찍만을 강에 던져도 족히 흐르는 강물을 끊으리라.”라고 하였다.

부고발계[婦姑勃磎] 장자(莊子) 외물(外物)방안에 공간이 없으면 시어머니와 며느리가 장소를 서로 다투어 반목한다.”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부곡[部曲] 사신을 수행해서 간 군사(軍士)를 말한다.

부공헌납[富公獻納] 부공은 송나라 때의 명신(名臣)인 부필(富弼), 부필이 거란(契丹)에 사신으로 가서 헌() 자와 납() 자를 쓰는 일을 가지고 거란의 임금과 다툰 일을 말한다.

부과침리[浮瓜沈李] 여름철의 우아한 노닒을 이른 말이다. 위 문제(魏文帝)가 오질(吳質)에게 준 글에 단 오이를 맑은 샘에 띄우고, 붉은 오얏을 찬물에 담근다.[浮甘瓜於淸泉 沈朱李於寒水]”라고 하였다.

부곽전[負郭田] ()을 등지고 있는 전지(田地)를 이른다. 전국 시대 때의 소진(蘇秦)은 집이 가난하여 고향을 떠나 육국(六國)의 왕을 유세(遊說)하다가 육국의 정승이 되었다. 고향에 다니러 와서 탄식하기를 내가 부곽전(負郭田) 수경(數頃)만 있었더라면 어찌 육국 정승의 인()을 찰 필요가 있었겠느냐.”라 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