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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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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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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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中庸] 주자(朱子; 朱熹)치우치지도 않고 기울어지지도 않고, 지나치거나 모자라는 일이 없는 것을 이르고, ‘평상(平常; 항상 변하지 않고 일정한 항구성)’을 말로, [中者不偏不倚無過不及之名, 庸平常也.] , 지나침과 모자람이 없고 항구성을 지니고 변함이 없는 성인(聖人)의 도가 곧 중용이라는 것이다. 중용의 은 무조건 중간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경우이건 그때그때 누구에게나 가장 알맞고 모든 일에 가장 적절한 도리. 그것이 곧 이다. ‘은 언제 어디에나 있고 영원 불변하다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중용은 순간적인 진리인 듯하면서도 우주의 근본이 되는 영원무궁한 진리인 것이다. 중용의 도는 가장 쉬운 길인 듯하면서도 상당한 덕()의 수양이 없이는 근처에도 가기 힘든 도인 것이다.

중용[中庸] 중은 한편으로 치우치지 않은 것이고 용은 변하지 않는 것으로 유가에서 최고의 도덕 표준으로 여긴다. 논어(論語) 옹야(雍也)중용의 도덕은 바로 가장 높은 것이다.[中庸之爲德也 其至矣乎]” 하였다.

중용[仲容] () 나라 죽림칠현(竹林七賢)의 한 사람인 완함(院咸)의 자인데, 완적(院籍)의 조카로 재주가 뛰어나고 호쾌하여 완씨 집안의 중심인물로 칭송받았다.

중용수구[中庸首句] 중용 제일장의 첫 구절인 하늘이 명한 것을 성이라 한다.[天命之謂性]”는 것을 가리킨 말이다.

중용지도[中庸之道] 마땅하고 떳떳한 도리.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평범하다.

중울거[仲蔚居] 사람 키를 넘을 정도로 쑥대가 우거져 있으리라는 말이다. 후한(後漢) 장중울(張仲蔚)이 쑥대가 우거진 집에 몸을 숨기고 가난하게 살면서 수양했던 고사가 있다. <高士傳 中 張仲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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