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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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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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마경[相馬經] 서명(書名). 옛날 말 상을 잘 보았던 백락(伯樂)이 지은 책으로, 말을 상 보는 데 대한 법을 설명한 것이다. <隋書 經籍志>

상마상[上馬桑] 말에 실은 뽕이란 뜻으로, 많은 뽕을 의미한다. 원호문(袁好問)의 추잠(秋蠶) 시에 ……아침에 그것들에게 상마상을 먹였더니, 대밭에 빗소리가 잠박 너머에서 들려오네[朝來飼却上馬桑 隔簇仍聞竹間雨]”라고 하였다.

상망도술[相忘道術] 세상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추구하는 명리(名利)가 아닌 도 속에서 서로 피아(彼我)의 구분이 없이 깊이 사귀는 벗이라는 것이다. 장자(莊子) 대종사(大宗師)물고기는 강이나 호수 속에서 서로를 잊고 사람은 도의 세계에서 서로를 잊는다.[魚相忘乎江湖 人相忘乎道術]”고 하였다.

상망수각질[象罔手脚疾] 황제(黃帝)가 적수(赤水) 북쪽에서 노닐다가 돌아오는 길에 현주(玄珠)를 잃어버렸는데, 아무도 찾지 못하는 중에 상망(象罔)만이 찾아냈다는 이야기가 있다. <莊子 天地> 여기에서 상()은 비무(非無), ()은 비유(非有)를 지시하고 있는데, 보통 무심(無心)의 상징으로 인지되고 있다.

상맥[桑麥] 후한(後漢) 때 장감(張堪)이 어양태수(漁陽太守)가 되어 선정을 베풀자, 백성들이 노래하기를 뽕나무는 붙은 가지가 없고 보리 이삭은 두 갈래가 졌네. 장군이 정사를 하니 즐거움을 감당치 못하겠도다.[桑無附枝 麥穗兩岐 張君爲政 樂不可支]”라고 했던 데서 온 말이다.

상목[商木] 3승포(升布)상목이라 하고, 56승포를 회봉(回俸)’이라 한다. 그런데 무명, 즉 면포의 품질은 날 80올을 1[()]로 하여 기준을 삼는데 새수가 많은 것일수록 곱다.

상문[桑門] 상문은 범어(梵語)로 사문(沙門)과 같은 말이다. 불교 또는 승려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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