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백의객[白衣客] 이필(李泌)을 가리킨다. 이필은 소년 시절부터 재민(才敏)으로 이름나니 현종은 태자인 숙종과 함께 포의교(布衣交)를 맺게 하였으므로 태자는 언제나 선생이라 불렀다. 뒤에 영양(穎陽)에 살고 있었는데, 마외(馬嵬)에서 숙종이 부르므로 영무(靈武)로 가 뵙자, 숙종은 크게 기뻐하여 밖에 나갈 때에는 말을 함께 타고 잘 때에는 탑()을 마주하여 태자로 있을 때처럼 대우하고 그의 말이면 모두 따랐다. <新唐書 李泌傳>

백의공백타[白衣供白墮] 백타(白墮)는 진() 나라 때 술을 잘 만들기로 유명했던 유백타(劉白墮)를 이른 말로, 전하여 좋은 술을 가리키는데, 도잠(陶潛)이 음력 99일에 술이 없어 실망하고 있던 차에 강주 자사(江州刺史) 왕홍(王弘)이 백의 사자(白衣使者)를 시켜 술을 보내왔던 데서 온 말이다.

백의대사[白衣大士] 33관음(觀音) 가운데 하나인 백의관음을 말하는데, 항상 흰 옷을 입고 흰 연꽃에 앉은 관음보살이다.

백의래[白衣來] 도잠이 99일에 술이 없어 울타리 가에 나가 바라보니 국화를 손에 따들고 흰 옷 입은 사람이 오는데, 강주 자사(江州刺史) 왕홍(王弘)이 술을 보내온 것이었다.

백의사자[白衣使者] 술을 가져온 하인을 가리킨 말이다. () 나라 때 도잠(陶潛)99일에 술이 떨어져 술 생각이 간절하던 차에, 강주자사(江州刺史) 왕홍(王弘)이 흰 옷 입은 사환(使喚)을 시켜 술을 보내준 데서 온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