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남극노인[南極老人] 남극 노인성을 의인화(擬人化)한 말이다. 남극 노인성은 곧 남극성(南極星)인데, 사람의 수명을 관장하기 때문에, 이 별을 보면 오래 산다고 한다.

남극노인성[南極老人星] 하늘의 남극(南極)에 노인성(老人星)이 있는데, 그 별이 비치면 보는 사람이 오래 산다 한다.

남극성[南極星] 장수(長壽)를 상징하는 별로, 노인성(老人星) 또는 수성(壽星)이라고도 한다.

남극일성[南極一星] 노인성(老人星)을 말한다. 장수(長壽)를 상징하는 별로, 수성(壽星)이라고도 한다.

남금[南金] 남금은 품질이 가장 높은 금을 말한다.

남기[南箕] 유명무실함을 비유한 말이다. ()라는 뜻이므로, 시경(詩經) 소아(小雅) 대동(大東)남쪽엔 키라는 별이 있으나 곡식을 까부르지 못하고 북쪽엔 말이라는 별이 있으나 주장을 뜰 수가 없도다[維南有箕 不可以簸揚 維北有斗 不可以把漿]”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남기북두[南箕北斗] 이름만 있고 실제 내용은 없는 것을 비유할 때 쓰는 말이다. 시경(詩經) 소아(小雅) 대동(大東)남쪽 하늘에 기성이 떠 있어도, 나락을 까부를 수 없고, 북쪽 하늘에 북두성이 있어도, 술을 떠 마실 수 없네[維南有箕 不可以簸揚 維北有斗 不可以挹酒漿]”라는 말에서 나온 것이다.

남기패금[南箕貝錦] 시경(詩經) 소아(小雅) 항백(巷伯)얼룩덜룩 조개 무늬 비단을 잘도 짜내었네, 참소하는 저 사람 해도 너무 하는구나. 입 딱 벌려 말 잘하는 남기성(南箕星)을 이루었네, 참소하는 저 사람 누구와 주로 모의하나[萋兮斐兮 成是貝錦 彼讒人者 亦已大甚 哆兮侈兮 成是南箕 彼讒人者 誰適與謀]”라는 말이 나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