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미상지문[未喪之文] ()은 도()가 밖으로 나타난 것으로서 예악제도(禮樂制度)를 말한다. 논어(論語) 자한(子罕)하늘이 이 문()을 없애지 않는다[天之未喪斯文也]”에서 나온 말이다.

미색경[美色驚] 미녀는 사람들이 다 아름답게 여기지만 사슴 같은 짐승이 보면 놀라서 달아난다는 말이다. <莊子 齊物論>

미생[彌甥] 외손을 뜻한다.

미생[尾生] 춘추 때 노()나라 사람으로 신의로 유명한 고대 전설상의 인물이다. 장자(莊子) 도척(盜拓)편에 미생이 한 여인과 다리 밑에서 기한을 정해 만나기로 약속했다. 여자는 오지 않고 강물이 불어났으나 미생은 여자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다리 밑을 떠나지 않아 물에 익사하고 말았다.”라는 기사가 있다. 한 번 약속한 것은 절대로 어기지 않는다는 뜻의 미생지신(尾生之信)이라는 고사성어는 융통성 없는 고지식함을 비꼬는 말로 쓰인다.

미생고[尾生高] 춘추 시대 노() 나라 사람으로서 한 여자와 다리 아래에서 만날 약속을 하였는데, 시간이 지나도 그녀는 오지 않은 채 큰 비가 내려 물이 불어나는데도 끝내 기둥을 붙잡고 그 자리를 떠나지 않다가 익사하였다고 한다. <莊子 盜跖>

미생지신[尾生之信] 노나라의 미생이란 사람이 한 여자와 다리 밑에서 만나기로 약속을 하였는데, 때가 지나도 오지 않는 여자를 기다리다 별안간 물이 붇는데도 떠나지 않고 있다가 마침내 물에 빠져 죽었다는 고사에서 비롯된 말이다. 곧 굳게 신의를 지킨다는 뜻, 또는 어리석고 지나치게 정직함을 이르는 말이다.

미생지신[尾生之信] 신의가 두터운 것을 비유하거나, 우직한 것을 비유한다. ()나라의 미생(尾生)은 믿음으로써 여자와 다리 아래에서 만나기로 기약하고, 여자가 오지 않자, 물이 밀려와도 떠나지 않아, 기둥을 끌어안고서 죽었다.

 

반응형